DAMA International의 설립 배경과 역사
DAMA International은 1980년대 초에 미국에서 데이터 관리 전문가들이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만든 비영리 협회로 시작되었습니다.
DAMA는 Data Management Association의 약자로, 데이터 관리 분야에서 전문가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이 분야의 전문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지부를 확장해나갔습니다.
오늘날에는 여러 국가에 지부를 두고 수천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데이터 관리 분야의 글로벌 표준을 설정하고, 교육 프로그램과 인증 시험을 제공하는 주요 기관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DAMA International의 주요 활동
DMBOK (Data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표준 가이드라인의 개발과 유지
CDMP (Certified Data Management Professional) 자격증 프로그램
국제 심포지엄과 컨퍼런스 주최
지역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이벤트, 세미나, 워크숍을 개최
DAMA의 지부와 글로벌 네트워크
미국과 캐나다는 DAMA의 주요 활동 국가로 다수의 지부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연례 컨퍼런스인 DAMA Day는 북미 지역의 데이터 관리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행사입니다. 그외 유럽, 아시아-태평양, 아프리카 등 해당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와 활동을 지원합니다.
최근 활동 근황
DMZ(Data Modeling Zone) : 2024년 2월 27 ~ 2024년 3월 1일
데이터 모델링에만 전념하는 유일한 컨퍼런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20회가 넘는 성공적인 DMZ 컨퍼런스가 열려왔으나 4년간의 공백기를 마치고 2024년 2월 27일 컨퍼런스가 개최됩니다.
CDMP 부트 캠프 : 2024년 1월 22일
CDMP Boot Camp를 통해 데이터 관리 지식을 빠르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CDMP 시험의 형식과 제공 방식을 전달하고, 전문가들이 CDMP 시험에 즉시 응시할 수 있게 합니다.
DGIQ - 데이터 거버넌스 및 정보 품질 컨퍼런스, 워싱턴 DC : 2023년 12월 4일 ~ 2023년 12월 8일
데이터 거버넌스 및 정보 품질 컨퍼런스(DGIQ)는 전적으로 데이터 거버넌스 및 정보 품질을 주제로 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행사입니다.
DGIQ는 실용적인 사례 연구, 전문가의 조언 및 심층적인 방법을 제공하며, 데이터 거버넌스 및 정보 품질 전문가들로 구성된 지속적인 커뮤니티이자 네트워크입니다.
CDMP 자격증
국제적 인증 자격증으로 데이터 관리 원칙, 실무, 도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보증하며, 특히 데이터 거버넌스, 품질, 아키텍처, 모델링과 같은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인증합니다.
특히, 빅 데이터의 폭증과 AI 기술의 발전은 데이터 품질, 일관성 및 보안의 중요성 및 GDPR과 같은 엄격한 개인정보 보호 규제는 데이터 거버넌스와 규제 준수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이에 따라 CDMP도 새로운 환경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인증 레벨은 Associate < Practitioner < Master < Fellow 의 4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23년 기준 98개국에 걸쳐 6천여명의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응시를 위해선 인증 레벨별로 다른 업계 경력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DAMA Korea
공식사이트는 접근되지 않으나 페이스북계정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활발히 활성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계최되는 컨퍼런스에 대한 정보가 홍보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공공데이터포털이 대표적으로 데이터산업의 혁신과 거버넌스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국가인증 자격증인 DAP와 데이터품질대상 어워드를 주관하며 데이터산업 전반의 인력양성과 데이터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